김대중재단 | KIM DAE-JUNG FOUNDATION

주요 사업
주요 사업 교육 : 김대중정치학교

교육 : 김대중정치학교

김대중 정신과 가치를 계승하는참된 리더를 키웁니다.


김대중 대통령의 일생은 놀라운 통찰력과 혜안, 강인한 용기와 리더십으로 만들어낸 열정적인 삶, 아름다운 인생이었습니다. 정치인으로서 대한민국 정치사에서 차지하는 위상은 이루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지대합니다. 그 정신과 가치를 알리고 후대에 계승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김대중재단은 다양한 주제와 폭넓은 세대를 대상으로 교육사업을 진행합니다.

2022년 6월 15일 개교한 김대중정치학교는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리더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최고위 과정입니다. 김대중정신(정치·리더십), 민주주의와 인권, 남북관계와 외교·안보, 경제와 노동, IT산업, 문화 등 각 분야에서 김대중의 철학이 어떻게 정책으로 구현되었는지, 지금 우리 시대에 어떤 함의를 담고 있는지, 당시 국정운영에 참여했던 강사들의 생생한 경험을 토대로 김대중 대통령님의 길을 따라가 보는 여정입니다.

우리 재단은 김대중 대통령의 사상과 철학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 일반인을 대상으로도 교육과정을 개설해 한국과 아시아 민주주의, 인권, 한반도 평화에 대한 관심을 높여 나가고자 합니다. ‘김대중청년학교’는 역경 속에서도 뜻을 세우고 끊임없이 공부하고 실천하며 마침내 국제적 리더로 성장한 김대중이라는 롤모델을 토대로, 청년들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 교육하여 리더십과 도전정신을 고양시켜 나가고자 합니다. ‘김대중어린이학교’는 한국사, 민주주의, 대통령과 정치의 역할, 대화와 타협, 평화의 가치와 노벨평화상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초등 교과 연계 체험학습 프로그램으로 운영됩니다. ‘김대중지방자치학교’는 정치인 김대중이 의정활동 전 기간에 걸쳐 강조했고 1990년 목숨을 건 단식 끝에 쟁취해낸 지방자치제의 의미를 되새기며, 유능한 지방자치 인재를 키우고 지원하는 구심점이 될 것입니다.

위와 같은 정규과정뿐 아니라 다양한 수시 특강을 통해 보다 많은 시민들과 만나고 소통해나가겠습니다. 더불어, 프리드리히 에버트 재단 등 독일의 정치교육 프로그램, 미국의 클린턴 재단의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등과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국제적으로도 ‘김대중 정신’을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김대중정치학교 교장문희상